가민 피닉스3에 웨이포인트(POI) 넣기
가민 피닉스3 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에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피닉스3에서는 현재 좌표를 저장하거나, GPS 좌표를 지정하여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좌표를 여러개 넣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뿐더러 좌표를 일일이 입력하기에는 한번 입력하기도 여간 번거롭지 않습니다.
기기를 기본적으로 웹과 연결해주는 가민 익스프레스는 동기화 기능과 connect IQ 앱을 다운로드 해 주는 기능 말고는 기기 조작에 대한 어떠한 기능도 없고, 가민커넥트에도 액티비티와 코스는 관리할 수 있지만 웨이포인트에 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아마도 가민커넥트가 GPS 장비 보다는 액티비티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기에 웨이포인트(또는 POI, Point of Interest)를 만들어 넣어주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먼저 피닉스3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베이스캠프를 띄워봅니다.
위와 같이 장치에 fenix3이 보이고 내부저장소가 보이는데, 현재 아무것도 넣지 않았으므로 비어 있습니다.(강좌 작성을 위해 웨이포인트와 경로를 모두 지웠습니다.)
이제부터 웨이포인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베이스캠프에서 만들 수도 있지만, 베이스캠프는 지도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지도를 보기 위해서는 지도가 포함된 GPS장비(오레곤, 몬타나 등)를 구입해야 하는데... 그건 말도 안되고...
많이 뒤져봤습니다만, 베이스캠프에서 구글지도 등을 불러올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가장 만만한 GPS Route Editor를 이용합니다.
GPS Route Editor에서 웨이포인트를 만들기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Waypoint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웨이포인트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위 화면과 같이 웨이포인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위치 찾기를 클릭해서 주소를 입력하거나 알려진 명칭을 입력해서 위치를 찾은 후 웨이포인트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만큼 웨이포인트를 만들어 줍니다.
대충 위와 같이 만들어 봤습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웨이포인트 명칭을 영문으로 기입해야 합니다.
한글이 표현되는 기기에서는 한글로 만들어도 관계없겠죠.
다 만든 후에 파일로 저장합니다.
즉, 경로는 없는, 웨이포인트 만으로 이루어진 GPX 파일을 저장하는 거죠.
이름은 적당히 정해줍니다.
위에서 만든 파일을 베이스캠프에서 불러옵니다.
불러올때는 내 컬렉션을 선택한 상태에서, '파일 - 내 컬렉션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하고 조금 전에 만든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 화면과 같이 좌측 하단에 웨이포인트 목록이 나타나고, 지도에도 웨이포인트가 깃발로 표시됩니다.
좌측 하단의 내 컬랙션에 있는 웨이포인트들을 마우스로 죽~ 긁어서 선택한 후 fenix3의 내부저장소에 떨어뜨려 줍니다.
짧은 그래프가 지나가면서 복사가 완료됩니다.
기기를 분리한 후 '메뉴 - Navigation - Saved Locations'를 선택하면 위에서 저장한 웨이포인트들이 보입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한 후 'Details'를 선택하면 좌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좌표로 가기 위해 'Go To'를 선택후 액티비티를 고르면 네비게이션이 시작됩니다.